교구소개

2009년
봉사하는 교회
“사실 사람의 아들은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고, 또 많은 이들의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바치러 왔다.”(마르 10,45)
  • 작성일 : 2020-03-12
사랑하는 교우 여러분,
 
 
2005년 교구설정 40주년을 지낸 우리교구는, 2006년 ‘생명을 지키는 가정의 해’, 2007년 ‘소외된 이웃과 함께 하는 해’를 보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08년 한 해 동안 ‘아름다운 환경과 우리’라는 사목목표를 정하여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파괴되어가는 소중한 자연을 “보시니 좋다”고 하신 하느님의 창조섭리에 되돌리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생태환경이라는 문제는 성과가 단번에 눈에 들어오는 것도 아니요, 한 두 해에 마무리 될 일도 아니기에, 지난해를 계기로 삼아 교구에서, 본당에서, 직장에서 그리고 각자의 가정에서 아름다운 환경을 위한 노력들을 꾸준히 해 나가야겠습니다.
 
 
‘은총과 기다림’의 시기인 대림절을 시작으로 2009년 새로운 한해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온갖 어려움 속에서 맞이하는 올 한 해의 사목목표를 ‘봉사하는 교회’로 정하며 주님의 뜻이 함께 하도록 우리의 정성을 모으도록 합시다.
 
 
현실이 아무리 어렵고 힘들더라도, 교회는 이웃의 고통에 함께 함으로써 주님의 가르침을 되새기며 그분이 함께하고 계심을 세상에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의 복음 선포요, 섬기는 교회의 모습이며, 봉사하는 우리의 삶인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가르치신 그대로 주님 전 생애가 봉사하러 오신 것(마르 10,45)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그분께서는 “너희가 내 형제들인 이 가장 작은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이다”(마태 25,40)라고 말씀하시며 가난한 이들과 소외된 이들을 당신 자신과 일치시키셨을 뿐만 아니라, 당신 친히 제자들의 발을 씻어주시고 “주님이며 스승인 내가 너희의 발을 씻었으면,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주어야 한다”(요한 13,14)고 하시며 교회의 참다운 표양을 제시해 주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주님께서 친히 증거로 보여주신 봉사는 우리 교회의 본질이 되는 것입니다.
 
 
경제적으로 넉넉지도 못한 우리 교구이지만, 교구설정이후 1970년대를 거치며 온 국민이 정치적 압박의 상황에 있을 때에도 사제, 수도자, 평신도가 일치하여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정의의 실현을 위해 애쓰며 그들의 고통에 함께 하며 지역사회의 복지를 위해서도 봉사하며 이 지역의 가난한 이들과 함께 하려 했습니다. 그동안 교구산하의 사회복지시설을 펼치며 제도와, 재정 및 인력의 한계는 있었지만 그래도 우리는 소외된 이들의 참다운 이웃이 되기 위해 노력했던 것입니다.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봉사’의 사명은 교구 사회복지회의 활동에만 미룰 수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오늘날 교회 밖에서도 많은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늘 문제로 남는 것은 그곳에 종사하는 봉사자들에게 ‘직업보장’이나 ‘정당한 보수’가 따라야 한다는 점에서 ‘봉사’라는 긍정적인 면보다 부정적인 면의 가능성이 남아 있다는 점입니다. 교회는 그러한 차원이 아닌 언제나 주님의 복음 안에서 봉사의 진정한 정신을 실천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행정적 차원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서는 신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넉넉지 못한 어려운 살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을 위해 끊임없이 봉사해야 할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넉넉하기 때문이 아니라 부족하지만 사랑의 정신으로 나누는데 진정한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교구와 본당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로 끊임없는 협조와 그 뜻에 함께 할 때 비로소 진정한 봉사의 정신이 살아나는 것입니다.
 
 
그동안 우리교구가 깊은 관심을 갖지 못했던 병원 및 교도소와 경찰 분야에 대한 사목도 우리 신자들의 관심과 협조로 더욱 활성화 시켜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땅에 이웃이 되어 살고 있는 새터민과 결혼이민자 및 이주 노동자에 대해서도 봉사의 손길을 넓혀야 하겠습니다.
 
 
특히 우리 사회의 새로운 사회문제로 제기 되는 것은 이주민들에 대한 우리의 이해라는 것입니다. 이 땅에 함께 사는 이주민을 이해하자면 먼저 그들의 문화와 정서를 존중하는데서 부터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그들의 가정도 나름대로 어려움이 있지만 특별히 걱정되는 것은 그들의 자녀들입니다. 그들이 학교에서 언어소통 능력부족 등으로 정상적인 교육을 받지 못하여 소외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는 ‘단일민족’이라는 획일적이며 배타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세상은 한 식구’라는 넓고 포용적인 가치관에 바탕을 두면서 나 자신과 가정 그리고 구역 공동체와 본당을 통해 그들과의 일치를 이루어야 하겠습니다. 우리가 그들에게 우리의 문화를 이해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들의 고유문화를 존중하고 이해하려는 데에서부터 일치의 가능성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노력할 때, 교회의 아름다운 모습,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사랑의 공동체를 일구어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이들을 돕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정부 정책도 따라야 하겠지만 우리교회는 그들을 위한 진정한 봉사정신으로 감싸 주어야 하겠습니다. 이 모든 것은 우리 신자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후원이 바탕이 될 때만이 가능한 것입니다.
 
 
교구설정 40주년을 지낸 우리는 이제 50주년을 향하고 있습니다. 교구의 좀 더 성숙한 모습과 발전된 미래를 위해서 지금부터 우리의 과제를 풀어나가며 교구의 사제, 수도자, 평신도가 한 마음으로 작은 겨자씨에서부터 출발한 나무를 가꾸어야 하겠습니다. 그래서 하늘의 새들이 깃들이는 크고 좋은 나무가 되도록(마르 4,30-32) 끊임없이 기도의 물을 주고 희생과 봉사의 양식을 마련하며 하느님 나라, 아름다운 우리 교구를 가꾸어 나가도록 합시다.


 
2008년 11월 30일 대림 첫 주에
지난사목교서
전체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