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님의 인터넷익스플로러 버전은 x.0입니다. 낮은 버전의 IE는 보안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최신버전 업그레이드
성가정 아버지·어머니학교
천주교 신자로서의 신앙적 삶과 부부, 부모로서의 삶의 성숙을 성령을 통해 이루기 위한 하느님 사랑의 초대입니다. 아버지·어머니들이 스스로 변화하여 화해와 용서, 치유와 회복을 이룸으로써 좀 더 성숙해 나감을 경험하는 하느님의 선물이며, 가정의 완성과 성화를 이룩하는 기적으로 그 빛을 드러내게 될 것입니다.
성가정 아버지·어머니학교에 관한 취지와 목적
현대의 가정형태의 변화 및 가정의 파괴현상은 가정 안에서 아버지·어머니의 정체성을 되찾을 필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산업화와 도시화, 핵가족화, 가정과 혼인에 대한 인식의 변화, 가치관의 변화 등.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가정에 수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가정폭력, 문란한 성문화, 자기중심적 개인주의 문화의 만연과 모든 문화 속에 스며든 물질주의는 가정의 가치, 신앙의 가치를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대 가정의 위기에 대한 대안으로 우리 교회 안에 성가정의 모델이신 성 요셉, 성 마리아를 통해 성숙한 아버지·어머니의 상을 새롭게 모색하고 보급하고자 합니다.
성가정 아버지·어머니학교에 대한 가톨릭적 방향 정립
원주교구 성가정 아버지·어머니학교 프로그램은 가톨릭의 고유한 전통인 미사성제의 의미를 생활 안에서 이해하고 실천함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그 방법으로는 말씀을 통한 내면 성찰로 나의 현 위치를 재점검하며, 가정이 사랑을 실천하는 실질적인 공간임을 인식함으로써 생명의 근원인 성가정의 모태가 되도록 합니다. 또한 건강한 아버지·어머니 상의 회복은 가정 안에서의 부모의 역할과 영향력에 관한 인식과 한 인간으로서의 인격적, 신앙적 성장을 하도록 긍정적 도전을 받음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원주교구 성가정 아버지·어머니학교는 이러한 가정의 성화를 위한 교회 안의 새로운 부르심에 응답하여 그 구체적인 실천사항을 제시하는 아버지·어머니들의 운동으로 펼쳐나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성가정 아버지·어머니학교에 대한 방향목표
-성가정 아버지학교 새로운 아버지상을 회복함에 도움이 됩니다.
아버지 역할의 회복을 통해 가정공동체의 회복과 관계역동의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가정 안에 잃어버린 기도와 대화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실천적 방법을 제시합니다.
교회 안에서의 아버지, 남성의 위치를 새롭게 매김하고 능동적 참여를 창출합니다.

-성가정 어머니학교 나는 누구인가? 어머니로서의 정체성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자녀양육에 대한 어머니의 역할에 도움이 됩니다.
보다 더 나은 부부사랑에 도움이 됩니다.
더 나아가 신앙적 가정을 이루고 사랑의 공동체로서 완성해 가는데 도움이 됩니다.